이번에 주택청약과 법인설립 자본금 등 갑자기 목돈이 들어갈일이 많아서 처음으로 대출을 알아보게 되었는데, 대출 한도를 높이려면 신용등급이 높아야된다고 하네요. 대학생때 학자금 대출 받아본 거외에는 30대 중반까지 대출 받을 일이 없고, 제 명의의 신용카드도 없이 살아와서 신용거래내역이 없어 신용등급이 낮을꺼 같아 걱정을 했는데, 신용등급조회를 해보니 생각보다 높네요.


보통 20대 때는 신용거래가 없으면 6등급 ~ 7등급 사이라고 하는데, 저는 30대라 그런지 신용거래가 없어도 4등급이더라구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 것에 휴대폰납부, 공과금 (전기세, 수도세, 국세) 납부, 건강보험료납부, 국민연금납부, 대출 (내역, 연체기록), 신용카드사용 (내역, 연체기록) 등이 있는데, 저는 휴대폰 납부를 연체없이 잘해서 조금 등급이 올라간거 같아요.



신용등급조회를 하려고 무료신용등급조회 사이트를 검색해 보니,  NICE지키미, 올크레딧, 사이렌24, 마이크레딧 등이 나오네요.  신용회복위원회나 주택공사 같은 곳에서도 무료로 신용등급조회를 할수있다고 하는데, 나이스지키미에서도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라는 비회원용 무료신용등급조회 서비스를 제공해줘서 그냥 여기서 간단히 조회를 해보았어요.





전국민 신용조회는 연3회 (분기별) 신용정보 조회가 가능하고, 한번 신청을 하면 1회만 조회가 가능하네요. 조회를 한뒤 다시 볼수 없으니 꼭 결과값을 캡쳐 해놔야 되세요. 저는 이걸 모르고 캡쳐를 안해놓고 다시 보려고 하니까 못보네요. 어쩔수 없이 다음에 필요하면 다른 곳에서 다시 조회를 해봐야겠어요.




저는 4등급에 840점 정도 나온거 같아요.

신용등급이 1~10등급까지 있는데, 보통 6등급 이내면 1금융권 (은행) 에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7등급~8등급은 신용거래가 적거나 연체가 있는 경우받는 등급인데 2, 3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하고,

9등급, 10등급은 신용불량자들이 받는 등급이라 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렵다고 해요.



신용등급 및 점수대를 올리려면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되네요.


1. 신용카드 만들어서 매달 연체없이 사용하기

2. 체크카드 매달 30만원 이상 연체없이 사용하기

3. 공과금 연체없이 잘내기

4. 전기세, 수도세, 휴대폰 요금 연체없이 잘 납부하기

5. 건강보혐료, 국민연금 연체없이 납부하기

6. 대출 이자 및 원금 연체없이 상환하기


저는 신용카드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가 신용카드를 만들어서 꾸준히 사용을 해야될꺼 같아요.

전기세, 수도세, 건강보험료 같은 경우는 연체없이 납부한 내역을 6개월치 뽑아서

신용평가사에 보내면 신용점수 및 등급이 올라간다고 하네요.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 가장 중요한 것이 연체가 없는 것이라고 해요.


무료송금앱인 토스(Toss) 에서도 무료신용등급조회서비스를 제공해준다고 하니 다음에는 여기를 한번 이용해봐야겠네요. 여기는 KCB 올크레딧에서 조회서비스를 제공해준대요. 올크레딧은 무료 서비스가 없는데, 토스를 이용하면 무료니 엄청 이득이네요.



주택구입자금이나 일반전세대출을 위해서는 좋은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한도나 금리면에서 엄청 유리하니 조금이라도 젊을때부터 신용등급관리를 하는 게 좋을꺼 같아요. 저는 조금 늦은 거 같지만 그래도 이제부터라도 신경을 써서 신용등급관리를 해봐야 될꺼 같네요.



블로그 이미지

오돈

세상에는 정말 많은 오픈소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사용할지 , 혹은 비지니스에 활용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오돈은 “오픈소스로 돈벌기” 라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슬로건 아래 무한한 가능성과 수익창출 기회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