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로스코프 센서는 간단하게 물체의 기울기정도를 측정해 주는 센서다. 2008년에 아이폰이 이 자이로스코프를 탑재하고 출시되었는데, 이를 활용한 게임들이 출시되고 인기를 얻으면서 일반인에게도 익숙한 이름이 되었다. 자이로스코프 센서의 빠른 발전 속도로 인해 산업 전반에 걸쳐 자이로스코프 센서와 원리를 이용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자이로스코프 - 나무위키

Gyroscope. 방식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뭔가의 스핀에 의해 발생하는 Gyro Effect 를 사용하여 원점위치를 역추정, 현재의 방향이 얼마나 뒤틀렸는지를 역산출하는 기계다. 그래서 방향성(Orientation)을 측정할 때 쓰게된다. 여기에 들어가는 Gyro Effect 는, 물체가 고속으로 회전하여 다량의 키네틱을 보유하게 될 때, 스핀축방향으로의 정렬을 유지한다는 것으로, 자이로스코프의 회전축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냥 쉽게 말하자면 팽이를 생각하면 된다. 일단 한 번 빠르게 회전시킨 팽이는 외부에서 충격이 가해져도 쓰러지거나 하지 않고 쉽게 자세(회전축)을 바꾸지 않는데 물론 죽어라 때리면 넘어간다. , 이는 일종의 관성력인 회전관성모멘트 때문이다. 그래서 일단 고속으로 팽이를 회전시킨 다음 그것을 기준축 삼아 얼마나 돌아갔는지를 측정하는 것. 또한 이를 통해 자이로스코프에 가해지는 토크는 90도 뒤틀려서 출력된다는 것도 알아두자. 하지만 밑에 언급될 MEMS나 광자이로는 정작 이러한 회전관성력을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여태까지 같은 장치를 자이로스코프라고 불러왔으니 똑같이 자이로스코프라 부르는 것. 나무위키에서 더 알아보기



위의 영상은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한 미래 교통 수단과 활용방법을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는데, 정말 실제로 구현이 된다면 미래도시의 모습을 몰라볼 정도로 좋아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출처 : 퓨처17 ( future17.com ) 



블로그 이미지

오돈

세상에는 정말 많은 오픈소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사용할지 , 혹은 비지니스에 활용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오돈은 “오픈소스로 돈벌기” 라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슬로건 아래 무한한 가능성과 수익창출 기회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