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중 하나가 서버 호스팅 회사를 선정해야 하는 것이다. 정말 많은 회사가 있고,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제각각인데, 광고와 여러 사이트의 비교 결과만 믿고 결정했다가는 정말 아까운 돈만 날릴 수 있다. 다년간 여러 호스팅 회사를 이용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호스팅시 고려해야할 사항을 정리해 보았다.

1. 한국 호스팅 vs 해외 호스팅

먼저 한국 호스팅 회사를 이용할지 해외 호스팅 회사를 이용할지를 정하는 것이다. 부끄럽지만 한국 호스팅의 장점은 딱 하나 국내에서 접속 속도가 빠르다라는 것뿐이다. 단점은 잦은 점검, 틈틈이 발생하는 다운시간, 제한된 디스크 공간, 적은 트래픽량, 도메인수 제한, 높은 가격, DB용량제한, 웹메일미포함 등등이다. 한국이 IT 강국이라고 해도, 서버호스팅 서비스 수준은 정말 형편없다.
한국 호스팅에 비해 해외 호스팅은 장점이 많다. 거의 모든 회사에서 무제한 디스크공간, 트래픽, 도메인, DB 용량을 제공해 주고, 그 외에 Cpanel 이라는 그래픽 인터페이스 방식의 서버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어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서는 대부분이 유료로 제공하는 웹메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준다. 다만 한국 호스팅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어느 정도 영어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인이 다양하게 활용해보려고 할때는 한국호스팅보다 훨씬 낫다.

내가 추천하는 선택방식은 다음과 같다.

한국 호스팅 : 국내 고객 대상으로 하는 웹서비스.

해외 호스팅 : 웹제작시,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웹서비스, 개인블로그, 서버공부시 ( 추천사이트 : 드림호스트 ( Dreamhost, 자유도가 높음 ), A2hosting ( 속도빠름 ) )

2. SSD VS HDD

서버는 디스크, 램, CPU 로 구성되어 있는 일종의 컴퓨터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하드웨어 성능이 서버의 속도를 좌우하게 되는데, 최근에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부분이 SSD 디스크로의 전환이다. SSD의 성능은 HDD에 비해 월등히 좋다. 아직 경험을 안하신분들은 모르겠지만, 한번 그 차이를 경험해보면 계속해서 SSD를 선호하게 된다. 그 동안은 SSD 서버가 가격이 비쌌지만, 최근에는 거의 동일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회사를 많아지는 추세이니 웬만하면 SSD 서버를 이용하기를 추천한다.

3. SHARED VS VPS VS CLOUD VS DEDICATE

서버호스팅은 쉽게 말하면 호스팅회사로부터 서버를 빌려서 쓰는 것이다. 빌릴 수 있는 서버의 종류는 최근에는 크게 4개로 나뉜다.

SHARED : 가장 저렴한 서버로, 여러 사용자들이 하나의 서버를 나눠쓰는 것이다. 이용자가 많지 않을때는 괜찮지만, 이용자가 많아지면, 속도가 크게 저하되는 현상을 자주 겪을 수 있다. 리소스 (램,CPU) 의 제한이 있다.

VPS : 가상 서버라고 불리는데,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가상 서버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각각의 가상 서버는 서로 간섭을 하지 않는 독립 서버라서 리소스 (램,CPU)를 온전히 자기것처럼 자유롭게 조정하여사용할 수 있다. 대다수의 중소형 쇼핑몰들이 VPS를 이용한다.

CLOUD : VPS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깊게 설명하면 다른, 최근에 뜨고 있는 서버다. 기본 개념은 사용한 만큼 이용료를 내는 서버로, 이용자들이 많을때와 적을때 유연하게 서버크기를 조정할 수 있어 각광받고 있는 서비스다. 가격도 그렇게 비싸지 않은 편이다.

DEDICATE : 이것은 하나의 서버를 완전히 빌려서 사용하는 것으로, 서버의 모든 리소스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어, 속도도 빠르고, 이용에 제한이 없다. 하지만 보통 서버관리는 직접해야하기 떄문에, 서버관리자비용도 필요하고, 가격도 꽤 쎈편이라 개인이 이용할 일은 없고, 보통 회사들이 이용한다.

개인이나 블로거, 소형 쇼핑몰은 SHARED 부터, 중소형 쇼핑몰은 VPS 또는 CLOUD, 그 외에는 DEDICATE 를 이용하면 될듯.

4. 서버관리툴 : cpanel vs 자체관리툴

웹상에서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툴은 중요하다. 특히 웬만큼 서버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그냥 SSH 를 이용해서 관리를 하는 것이 편하지만,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회사에서 제공해주는 툴을 이용해야만 한다. 한국호스팅은 대부분이 자체관리툴을 제공해주는데, 이것은 툴이라기보다는 그냥 관리페이지 느낌이라 그렇게 많은 것을 할수는 없고, 계정 정보 업데이트나 용량 추가 등 기본적인 관리만 할 수 있다.
해외 호스팅은 CPANEL과 자체관리툴로 나뉘는데, 대부분이 CPANEL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준다. CPNAEL은 그래픽기반의 관리툴로 도메인관리, DB 관리, 파일관리, 인스톨관리, 백업관리, 시스템관리, 계정관리, 웹메일관리 등 거의 필요한 모든 것을 초보자들도 쉽게 할 수 있다. 자체관리툴은 한국호스팅에서 제공해주는것과는 다르게, 거의 CPANEL 만큼의 많은 관리 기능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CPANEL 보다는 약간의 서버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니다.
서버관리는 약간의 공부를 해서 SSH를 통해 하는 것이 제일 낫다고 생각하지만, 초보자들은 CPANEL을 제공해주는 호스팅을 이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같다.

5. maximum execution time and memory_limit

이것은 서버 회사들이 잘 알려주지 않는 정보지만 정말 중요한 정보다. 대부분의 해외 호스팅 회사들이 무제한 디스크용량과 트래픽을 강조하지만, 실상 중요한 부분은 맥시멈 실행 시간과 메모리 할당이다. 디스크용량과 트래픽은 이용자들의 평균 사용량을 보면 정말 낮은 수준이다. 그래서 호스팅회사에서는 무제한으로 준다고 광고해도 손해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맥시멈 실행 시간과 메모리 할당은 본인 서버의 실질적인 성능과 속도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특히 서버를 여러 사용자가 나눠쓰는 SHARED HOSTING에서는 어느 정도의 실행시간과 메모리를 할당받는냐에 따라 자신의 서버의 성능이 결정된다.
많은 해외 호스팅회사들이 무제한 디스크용량과 트래픽만 약속해 놓고, 실행시간은 30초, 램은 32M ( 64M~128M가 적당 ) 로 설정해놓는데, 이런 행태를 보면 정말 사기꾼들이 따로 없다. 이 정보는 사실상 서버를 사용해서 측정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다. 보통 해외 호스팅은 최소 45일에서 97일까지 무료 환불 기간이 있으니 이 기간을 이용해 서버를 신청해보고 이 정보를 확인한뒤 너무 적으면 환불을 받는 것이 좋다.
VPS 나 CLOUD 는 자기가 원하는대로 조정할 수 있으니 상관이 없다. 보통 256M ~ 1024M 를 많이 사용한다.

6. 디스크 용량/트래픽

한국 호스팅은 대부분 용량과 트래픽 제한이 있다. 보통 용량은 1G, 3G, 10G 씩인데, 블로그나 소규모웹사이트는 1G도 충분하다. 트래픽은 하루와 한달 제한이 있는데, 이것은 예상 이용자 수에 맞게 골라야 한다. 만약 트래픽이 제한선을 넘게 되면 웹사이트이용에 제한이 생기니 유의해야 한다.
해외 호스팅은 대부분은 무제한 용량/트래픽을 제공해 준다. 용량에 제한이 있더라도 보통 엄청 높은 수준이라 그 용량을 다 소진하기는 어렵다. 해외 호스팅에서 무제한 용량/트래픽을 제공해주는 이유는 보통 이용자들의 디스크와 트래픽 사용수준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이다. 서버호스팅회사 입장에서는 무제한으로 사용하게 해줘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극히 적기 때문에 손해보는 것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도 굳이 용량과 트래픽에 제한을 두는 한국 호스팅 서비스 모습은 정말 이용자들을 호구로 보는 거 같아안타깝다.

7. 도메인 연결 수

서버 호스팅을 하게 되면 도메인을 연결해야 한다. 도메인 연결방식은 다음과 같다.

기본도메인 : 서버호스팅을 하게 되면 주도메인을 한개 선정해야한다. 도메인이 없으면 기본적으로 제공해준다.

PARK DOMAIN :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을 기본도메인과 같게 등록하는 것. 쉽게 자신의 도메임을 치면, 기본도메인으로 연결이 된다.

ADD DOMAIN : 자신이 보유한 도메인을 추가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SUB DOMAIN : 기본도메인, PARK DOMAIN, ADD DOMAIN 아래에 자유롭게 서브도메인을 만들 수 있다.

한국 호스팅은 대부분 기본도메인 1개만 지원하고, PARK DOMAIN은 2개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말은 1개의 호스팅에 1개의 웹사이트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해외 호스팅은 도메인 연결을 무한대로 할 수 있다. 즉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웹사이트를 만들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웹사이트를 연결하면 속도가 느려져 원활한 이용이 어려울 수 있다.

1개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려면 한국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되지만, 어려개 웹사이트를 운영해보고 싶으면 해외 웹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

8. 업타임

서버는 365일 24시간 켜져 있어야 한다. 켜져 있는 시간을 업타임이라고 하는데, 서버 관리든 고장이든 오류든 업그레이드든 어떤 이유로든 서버가 꺼지게 되면 그것은 다운타임이다. 서버에서 업타임은 정말 중요한 것으로 업타임이 길수록 좋다. 대부분이 100%라고 주장하지만, 솔직히 믿기지는 않는다. 안써보면 모른다.

9. 웹메일

웹메일은 호스팅서버를 통해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인데, 쉽게 얘기하면 내 도메인이 www.babo.co 이면 , 메일이름@babo.co 이라는 메일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호스팅은 기본적으로 제공해주지 않고, 추가로 돈을 내면 제공해준다. 해외호스팅은 대부분이 기본포함이다.

10. 언어셋 EUC_KR VS UTF-8

서버에서 한글을 나오게 하려면 언어셋을 설정해야하는데, 보통 EUC_KR 이나 UTF-8 을 사용한다. 그런데 EUC_KR 은 예전에 사용되던 방식으로, 최근에는 UTF-8 을 많이 사용한다. 아직도 한국 호스팅중에서 EUC_KR 로 제공해주는 업체가 많은데, 웬만하면 UTF-8으로 제공해주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고려할 사항들은 많이 있지만, 위의 내용들만 잘 확인해도 꽤 괜찮은 서버 호스팅을 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글을 토대로 한 서버 호스팅을 비교해 놓은 글도 참고하시길...

국내 서버 호스팅 비교 및 추천 호스팅 바로가기

해외 서버 호스팅 비교 및 추천 호스팅 바로가기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비교 및 추천 바로가기

*. 오류가 있으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저도 전문가가 아니니까요.

블로그 이미지

오돈

세상에는 정말 많은 오픈소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사용할지 , 혹은 비지니스에 활용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오돈은 “오픈소스로 돈벌기” 라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슬로건 아래 무한한 가능성과 수익창출 기회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